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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크라울링 초보자가 생각하는 오해 (2) 역토크에 대하여..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0-05-04 13: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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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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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울링시 초보자가 생각하는  오해 (2) 역토크에 대하여..


역토크?? .... 정확한 명칭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이기 때문에 여기서도 사용하겠습니다.

역토크란 ?  센터 구동 방식의 링크 구조 차량에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차량의 출발과 정지, 후진과 같이

동력이 끊어진 상태에서 다시 동력이 전달 될 때  차량의 센터 샤시 부분이 좌 또는 우로 순간적으로

뒤틀리는 현상.

 

10여년전 저그넛과 TXT-1가 출시되어 그동안 수많은 센터 구동방식의 차량이 나왔지만 똑같은 말만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

밑에 있는 그림을 예를 들어 역토크의 구조, 발생 원인 그리고 역토크를 줄일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위에있는 1번그림을 보면 지메이드 R1의 센터 구조입니다. 이처럼 크라울링 차량은 센터에 있는 모터에서

 의해 유니버셜 샤프트를 회전시켜 전륜 후륜의 액슬에 동력을 전달 시키는 구조인 경우가 많습니다.

 R1, TXT-1, CR10, AX10,  로시콤프,락포스,하이리프트 등등....... 위의 1번 그림과  같은 센터 구동

 방식의 링크구조입니다.

 

 결론을 미리 말하자면 센터 유니버셜에 의해 구동되는 센터방식의 차량은 모두 역토크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1번그림을 살펴보면 액슬축에서 유니버셜이 연결되어 있고 또 센터 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방식에서는,

 

'작용 반작용' 의 법칙에 의해  무조건 센터는 유니버셜이 회전하는 방향 반대로 움직이는,  소위 말하는 

  역토크가  발생합니다.

 

 간혹  모터가 놓여지는 방향이 유니버셜 방향의 세로가 아닌 가로로 설계하면 되지않느냐?

 또는 센터 기어박스에 유니버샬 방향에 작용하는 스프링을 장착해 완충 작용을 하면 되지않느냐?

 액슬 기어 방식이 베벨기어가 아니라 웜기어면 괜찮지 않느냐?

 

 모두 틀린 이야기 입니다.   다시말해 유니버셜이 저렇게 돌고 있고 바퀴가 지면에 닿아있는한 

 센터기어는 반대로 움직이려는 힘을 가집니다.

 

 

 

 

 위의 2번그림을 보면  4륜구동의 버기와 온로드 차량의 구조입니다

 2번그림 역시 1번 그림과 같은  센터의 모터에 의해 앞,뒤바퀴를 구동시키는 센터방식이라고 할수잇습니다.

 하지만 2번이 1번과 다른 차이점은  2번그림의 센터기어를 받쳐 주고있는 플레이트 " C " 에

 전륜"A"과 후륜"B"의 기어가 일체형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역토크 현상이 발생할수 없는 구조입니다.

 

 다들 이해 하리라 생각됩니다.

 

 

 

 3번그림... 역시 1번과 같은 방식의 센터구동 방식 의 차량입니다  (F350 하이리프트)

 그림의 화살표 부분을보면 일반쇽에 의한 구조가 아닌 판스프링 방식의 서스펜션을 가진 차량입니다

 샤시를 떠받치고 있는 판스프링의 힘이 워낙 단단해서 센터가 움직이려는 역토크 현상을  단단한

 판스프링의 힘으로 떠받치고 있는 구조입니다.

 역토크의 현상은 상쇄 시킬수는 있으나 판스프링으로 인해 딱딱한 서스펜션과 휘트래블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구조를 가집니다 .

 

 그럼... 역토크를 없앨수 있는 방식은..

 위에 언급한 센터 방식이 아닌 전후 독립 구조 형태 (예 지메이드 스파이더,  클로드 버스터) 가 아닌 이상

 완전히 억제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첫째, 가벼운 샤시와  기자재 선택

 둘째, 좀 더 하드한 쇽세팅.  예를 들면 쇽을 오일점도와 스프링을 이용해 딱딱하게 만들고 쇽 장착시

            가급적 눕히지 말고 수직 방향으로 세울것.  지메이드 R1일경우 드룹세팅 추천 !

 세째,  빠른 모터 보다는 토크형 모터에 피니언 이빨수 적은것 선택.

 

 글을 쓰다보니 보니 R1의 장점을 언급한것 같습니다 . 가벼운 샤시, 드룹 셋업 기능  쇽의 기울기.... ^^

 위와 같은 세팅이면 역토크 현상을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 구조의  이해입니다

 간혹 초보분들이 센터 구동 방식의 차량을 처음 접하면 역토크가 상당히 신경 쓰일수 있으나

 차량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굳이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센터 방식의

 크라울러는 당연히 역토크가 발생하고  이것을 이해한다면, 출발할 때 살짝 들리는 한쪽 바퀴도 귀엽게

 보일수 있습니다.

 

 출처 "크래프트랩"  www.craftlab.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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